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촬영노하우/ DIY

촬영노하우/ DIY

촬영노하우/ DIY

게시판 상세
제목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 이해하기 (실외편)
작성자 이마주닷컴 (ip:)
  • 작성일 2010-07-25
  • 추천 추천
  • 조회 2944
평점 0점

야외에서 쇼핑몰의류를 촬영할때 보통 포토그래퍼들은 부드러운 빛을 찾아서 적당한 모델의 위치를 찾고 때로는 강한 직사광을 배경으로 역광으로 촬영하여 빛의 강한 느낌을 살려 촬영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초보분들의 경우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이 어떤특징이 있는지 조차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간단한 예제 사진을 통해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사진은 태양을 정면으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이렇게 강렬한 태양의 빛 아래에서 촬영할 경우 빛을 받은 부분은 밝고 빛을 받지 못한 부분은 상당히 어둡게 나오는데 이러한 조건아래의 빛이 강한 빛입니다.

직사광은 빛의 직진성이 강하므로 음영의 강약을 극명하게 만들어줍니다.  

 

 

 

위에 두장의 사진은 지나가는 사람을 쫓아가면서 그늘에 있을때와 강한 햇빛에 그대로 노출되었을때의 빛의 변화를 담은 사진입니다. 두장의 사진은 오후 4시30분경 촬영된 사진입니다. 빛이 가장 강하게 비추는 시간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에서 빛을 받은 부분외에는  모두 어둡게 처리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림자도 윤곽이 강하죠. 강한 직사광은 이렇게 빛을 받은 부분과 받지 않은 부분이 극명하게 분리되므로 의류 촬영시에 의류의 디테일을 살리거나 피부톤을 살리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강한 빛이 차단된 그늘을 지나가는 사진입니다.  그늘에서는 빛을 받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고 어두운부분의 디테일도 자세히 볼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 그늘에서 촬영할 경우 단조로운 느낌을 줄수 있습니다. (이러한 빛의 특징을 확산광이라하며 확산광은 직진성보다는 넓은 면적으로 확산되는 성질이 있어 음영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특징이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강한 빛으로 인해 그림자의 윤곽이 강하고 전체적인 빛의 대비가 심합니다. (강한 빛)

두번째 사진은 구름이 많고 눈이 오는 날 촬영된 사진으로 아이들의 주위에 그림자가 거의 없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빛)   

 

 

 

위에 사진은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을 적절하게 분산 배치시켜 촬영한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로수의 나뭇잎이 강한 햇빛을 차단시켜 그늘과 부드러운 확산광을 만들어주고 배경이 되는 도로에는 강렬한 태양빛이 그대로 밝은 배경을 만들어 줍니다.  쇼핑몰 의류촬영뿐만 아니라 인물을 촬영할때 직사광과 확산광을 적절히 섞어서 촬영하면 단조롭지 않고 화사한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조명을 사용해서 촬영할때도 마찬가지로 확산광과 직사광을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단조로울 수 있는 실내촬영이미지를 조금더 강한 느낌으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실력은 촬영한 컷수에 비례해서 는다고 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촬영 많이 하셔서 좋은 사진 많이 촬영하세요. ^^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0 / 200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